ꡐ전통ꡑ의 사전적 의미는 ꡐ전래된 사상(事象)의 일체ꡑ로서, 좀더 구체적으로는 ꡐ민족, 국가와 같은 공동체를 단위로, 그 안에서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온 사상, 관습, 행동, 생활양식 등을 말하면서, 그 보편성이 그 집단의 전체로 확대되고 자주성, 독립성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
1. 문화재란?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유산이다. 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 있는 성곽·옛무덤·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그림·도자기·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우리나라 전통의 춤사위나 전통 문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한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우리 문화는 한으로 정의 내려지고 혹자는 그것을 ‘한의 미학’이라고까지 이름 붙이면서 한국 전통의 정서라고 믿고 있다. 그런데 이 한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을까. 또한 이러한 한
Ⅰ.서론
인간은 전혀 다른 두 가지 조건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난다. 하나는 운명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의지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조건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의지로 바꿀 가능성이 있는 조건이다. 극예술의 발생 초기단계에서부터 극은 비극과 희극으로 나뉘어서 쓰여지고 공연되었던 것은 바
사회 문화적 배경의 상이함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한은 자유롭고 다향한 문화가 발전했지만, 북한은 수령절대주의 체제에 이용할 수 있는 문화만 용인되어 문화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폭이 협소했던 것이다. 따라서 춘향전을 비롯한 판소리와 우리나라의 고전음악을 접근하는 시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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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라쿠란 무엇인가
(1) 분라쿠의 개념
*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歌舞 伎]·노오[能]와 함께 일본 3대 전통연극 중 하나이다.
* 극은 서사적 노래이야기인 조루리[淨瑠璃]와 이것을 연주하는 샤미센[三味線]이라는 악기, 그리
(1) 분포지역의 동일성
판소리와 판소리 창자의 분포지역이 무가의 시나위권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무가나 민요는 크게 세 권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시나위권이란 경기도 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서부 지역을 가리킨다. 특히 이 지역을 시나위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지역의 무
1. 우리나라의 전통음악 소개
ㄱ.판소리
긴 줄거리의 이야기를 한 사람의 소리꾼이 소리(노래), 아니리(말), 발림(몸짓)등으로 감정을 극적으로 표현해 가면서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부르는 민속예술로 중요무형문화제 제5호로 지정되었다.
판소리 열두마당(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흥보가, 적벽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한명의 창자(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 예술이다.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로서